캠페인 소식

Greenpeace Korea | 그린피스

참여하기

최신소식 해양
3분

매년 1억 마리의 상어가 희생되는 이유

글: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매년 1억 마리의 상어가 희생되는 이유, 단지 샥스핀 때문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상어 연골과 간유 시장까지, 국제 시장에서의 상어 수요는 상어의 남획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매년 약 1억 마리의 상어가 상업적 어업으로 인해 포획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많은 사람들은 그 원인을 샥스핀 요리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샥스핀 요리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요리로 손꼽힙니다. 하지만 상어 남획의 주된 원인을 샥스핀 요리로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상어고기나 화장품에 사용되는 상어간유와 같은 실제로 상어를 위협하는 주요 원인을 간과해선 안됩니다. 

상어보호에 함께 해주세요

샥스핀 요리만을 탓하면 안되는 이유는 또 있습니다. 요리에만 초점을 맞추게 되면, 해당 요리를 즐기는 특정 국가나 사람들을 탓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상어가 남획되는 진짜 이유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국제 시장에서 상어의 높은 수요는 상어 남획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샥스핀-상어 지느러미-뿐 아니라 최근 상어고기에 대한 수요도 급격히 늘어났으며, 상어 연골과 간유 시장이 확대되면서 시장 규모는 연 10억 달러에 달하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주요 어업 국가들은 파괴적 어업을 통해 매년 1억 마리의 상어를 포획하고 있습니다. 지난 50년 동안에만 전 세계 상어 개체 수가 70% 감소하는 데 일조하였죠. 프랑스와 스페인 참치 어업에서 사용되는 집어장치(FAD)와 선망 어구, 이란과 스리랑카의 불법 유자망 어업, 한국과 일본, 스페인(또!)의 연승 어업, 미국 앞바다의 스포츠 낚시, 그리고 바다를 접하고 있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행해지는 트롤어업으로 인해 상어가 무분별하게 포획되고 있습니다. 다만, 헤드라인 뉴스로 보도되지 않을 뿐이죠.

상어 남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세계 각국이 힘을 모아야 합니다. 상어 어획량을 제한하고, 2030년까지 바다의 30%를 보호구역으로 지정하는 등 상어 보호를 위해 각국은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해양보호구역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상어와 다른 해양 생물이 보호되고 안전하게 먹이를 구할 수 있는 곳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로써 상어 개체군이 회복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바다를 접하고 있지 않은 국가에서도 함께 해야 합니다. 상어간유로 만드는 상품과 상어 성분을 사용하는 생선 비료의 수입에 엄격한 규제를 도입하는 등의 조치를 통해 상어 남획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매년 사라지는 1억 마리의 상어는 한 국가나 한 종류의 요리 때문이 아닙니다. 모든 국가가 상어의 멸종을 막기 위해 나서야 합니다.

상어는 바다 생태계에서 없어서는 안될 존재입니다. 바다와 인류, 지구의 건강을 위해서도 필수적입니다. 우리 모두가 상어 보호를 위해 힘을 합쳐야 합니다. 그린피스는 바다 보호를 위한 캠페인을 적극 펼치고, 직접 바다에 나가 상업적으로 운영되는 어선에 맞설 것입니다. 그리고 국제 시장에서 활발하게 거래되는 상어 상품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상어보호에 함께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