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소식

Greenpeace Korea | 그린피스

참여하기

최신소식 플라스틱
3분

코로나 위기 속에서 ‘플라스틱 제로’ 운동은 계속될 수 있습니다.

글: 사라 킹(Sarah King) 그린피스 캐나다 캠페이너
환경보호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은 전염병으로부터 우리 지역 사회를 보호하면서 동시에 어떻게 하면 재사용이나 리필, 포장되지 않은 제품 구매와 같은 운동을 지속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합니다. 이번 위기로 인류 건강과 환경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변화를 이룰 방법에 대해 생각해봐야 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면서 세계의 고민이 깊어져 갑니다. 그 중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움직임을 지속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건강 관리에 유의하면서도 일회용 플라스틱을 줄이는 삶을 가능케 할 것인가를 고민합니다. 

어떻게 하면 지구를 위한 행동을 최우선으로 하면서도 개인의 위생을 지킬 수 있을까요? 그리고 또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미래의 공중 보건 문제들을 우리는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그린피스 캐나다의 자원봉사자들이 글로벌 리필 주간을 맞아 슈퍼마켓을 찾았습니다. 일회용 플라스틱 대신, 포장재를 줄일 수 있는 벌크(대용량) 제품과 포장재 없는(unpackaged) 상품을 늘려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역사적으로 고난의 시기에도 늘 우린 해결책을 찾아왔습니다. 때로는 이 시기가 오히려 더 나은 방법을 찾는 기회가 되기도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환경보호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은 지금 전염병으로부터 우리 지역 사회를 보호하면서 동시에 어떻게 하면 재사용이나 리필, 포장되지 않은 제품 구매와 같은 운동을 지속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합니다. 이번 위기가 인류 건강과 환경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변화를 이룰 방법에 대해 생각해봐야 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든 일회용 플라스틱의 사용을 자제하면서 보다 나은 방향으로 변화를 이끌어가길 원하시는 분들께 지금 집에서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제로 웨이스트’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립니다. 

 

1. 전문가의 건강 조언 따르기

전문가의 건강 조언을 바탕으로, 가장 옳다고 판단되는 일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 직접 만들어 보기

좋아하는 음식의 레시피를 찾아보세요. 한 번 더 지구를 생각한다면,  채식 요리 레시피도 좋습니다. 집에서 커피를 내리고 차를 마셔보세요. 포장재 사용을 멈추기 위해 정리하고 준비해야 할 것들이 생각보다 많을 수도 있지만, 지금처럼 제로 웨이스트를 새롭게 도전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또 있을까요?

 

3. 관심 갖고 질문하기

혹시 여러분이 자주 가는 마트나 배송 업체가 있다면 관심을 갖고 질문해보세요. 지금과 같이 건강에 대한 우려가 높은 시기에 그들은 어떻게 대처하고 있나요? 일회용 포장재를 줄여달라는 소비자의 요구에 어떻게 응답할 것인지 물어보세요. 만약 대답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여러분이 위생 규정에 맞는 재사용 및 리필(refill) 모델 구축에 관심이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얘기하고, 일회용품 사용을 반대한다는 점을 알려주세요.

 

4. 일회용 포장재 없는 나만의 용기를  사용하기

혹시 직접 장을 보러 나간다면 깨끗한 나만의 용기를 사용해보세요. 실천을 통해 기업들이 안전하고 사회적, 환경적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직접 행동으로 보여주세요.

 

5. 항상 연결되어 있기

지금 여러분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동기부여를 주는 단체, 조직, 그리고 사람들에 관심을 두세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외 계층이나 지구 환경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지 않도록 함께 해주세요.

 

플라스틱 제로 서명하기